애드센스 광고가 나왔다 안 나왔다 한다? 어떤 글에는 광고가 송출되고 어떤 글은 광고가 안 나온다? 그 원인과 해결 방법
블로그 글에 광고가 나왔다가 안 나오기도 하고, 안 나왔다가 새로고침을 하면 나옵니다. 또 어떤 글에선 광고가 잘 송출되는데 어떤 글은 애드센스 로고도 없이 커다란 하얀 공백으로만 나옵니다.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고, 티스토리에서 요청하는데로 연동까지 완료했습니다. 시간과 정성을 들여 쓴 글들이고 왜 그런지 원인과 문제 해결을 정확히 하고 싶어 국내외 검색을 통해 해결 방안을 정리해봅니다.
글 목차
- 티스토리와 에드센스를 연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 블로그 URL 주소의 문제로 인해
- 블로그 콘텐츠에 글자 수가 현저히 부족
- 블로그 글 속에 불용어 (stop words) 과다하게 사용
- 글 속 키워드와 관련한 광고가 없기 때문에
- 맞춤법 오류로 인해
애드센스 광고가 아예 안 나올 때 해결 방안 체크리스트
1. 구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부합하게 광고를 작성했는지 확인합니다. 저품질, 정책을 위반하지 않았다면, 머리가 지끈거리고 짜증 나지만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2. 현재 사용하는 브라우저에 Adblock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서버 방화벽에서 애드센스를 차단했는지도 확인합니다.
3.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웨일 등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블로그를 테스트해봅니다. 그리고 다른 컴퓨터로도 블로그를 테스트해봅니다. 마약 다른 컴퓨터에서는 광고가 나온다면, 브라우저의 캐시를 삭제합니다.
4. (티스토리 경우는 아닐 것 같으나)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 상에 개인정보방침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애드센스 필수 콘텐츠 참조.
5. 그래도 문제가 해결이 안 된다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애드센스 광고 게재 문제 해결 도구를 이용하여 답변을 받습니다.
광고가 어떤 글에서는 나오고 다른 글에서는 안 나올 수 있는 원인
1. 티스토리와 에드센스를 연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티스토리에서 공지한 바와 같이 '블로그관리 > 수익'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하지 않으면 모든 애드센스 광고가 나오지 않게 되며, 기존 애드센스 플러그인을 통해 설정한 광고, 스킨 편집을 통해 직접 추가한 광고, HTML 모드에서 작성한 광고를 포함해 모든 광고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최종 적용 시점을 6월 말로 공지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팀 공지글 | ads.txt 파일 문제 해결 방안과 정상적인 광고 노출을 위해 꼭 애드센스 연동을 꼭 해주세요.
2. 블로그 URL 주소의 문제
티스토리 블로그 카테고리 URL 링크 없애기 글을 참고했습니다.
저의 경우, 워드프레스에서는 permalink에 문제가 없었는데, 티스토리는 자체로 지정하는 카테고리 URL이 있어서 그런지 애드센스 광고가 나왔다 안 왔다 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작성한 블로그 글에서 하단에 있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련 글 링크들을 선택하면 블로그 글 URL 끝에 category =123456 이 따라붙는데, 이 때문에 광고가 나왔다 안 나왔다 하는 문제를 야기시킵니다. 그래서 링크에 Category를 제거해야 합니다. HTML 편집으로 들어가 <head> 밑에 javascript 소스코드를 추가하여 블로그 URL을 정리합니다.
< !-- URL 링크에서 카테고리 정보 제거 -->
<script type="text/javascript">
if (typeof(history.pushState) == 'function') {
var CatagoryURL = location.href;
CatagoryURL = CatagoryURL.replace(/\?category=([0-9]+)/ig, '');
history.pushState(null, null, CatagoryURL); }
</script>
< !-- URL 링크에서 카테고리 정보 제거 끝 -->
출처: https://blog.steamedu123.com/entry/티스토리-카테고리-URL-링크-없애기 [모두의 블로그]
3. 블로그 콘텐츠에 글자 수가 현저히 부족
가장 일반적인 것이 블로그 콘텐츠에 글자 수가 현저히 부족해서 광고 게재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구글은 길고, 신뢰도 높은 글을 선호합니다. 이미지와 영상은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실제로 제가 실험해 본 결과, 광고가 안 나오는 블로그 포스트에 문단을 추가하고 수정했더니 광고가 정상적으로 개제가 되었습니다. 상대적인 수치이지만 한국어로 블로그 글 작성 시 띄어쓰기 없이 약 3,000자+ 정도가 되어야 좋습니다. 네이버에서 글자 수 세기 (공백 포함, 공백 제외) 툴이 매우 유용합니다.
4. 블로그 글에 불용어 (Stop Words) 과다하게 사용
불용어 (Stop Words)란 검색 엔진에서 무시되는 필요 없는 단어를 뜻합니다. 영어로 예를 들면, an, a, of, many 등이 있고, 한국어를 예로 들면 을, 를, 가,으로, 마치, 등이 있습니다. 단어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영어, 프랑스어 등은 불용어 과다 사용이 검색 엔진에 미치는 영향이 꽤 있는지 불용어 관련 해외 글 포스트가 많습니다. 어쨌든 한국어 불용어 예시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글 속 키워드 관련한 구글 광고가 없어서
이런 가능성도 없지 않아 있나 봅니다. 키워드를 재보완을 해서 새로운 키워드로 글을 다시 작성합니다.
6. 맞춤법 오류
간혹 맞춤법의 오류가 있어서 광고 게재가 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영어로 된 블로그는 그런 경우가 종종 있나 봅니다) 맞춤법 검사를 해보고 다시 테스트해봅니다.
결론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나오지 않았다가 나왔다가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일 수 있고 복합적일 수 있습니다. 1,2번 문제가 제 경우였는데 다른 분들이 이 글을 통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