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청년 희망적금 조건, 신청 방법 알아보자!
2022년 청년들을 위해 새롭게 신설된 청년 희망적금이 누리꾼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정부에서 청년층의 자산 증가를 지원하기 위해 시중금리에 저축장려금으로 최대 연 4% 금리를 얹어주는 상품입니다. 월 50만원 씩 2년 모으면 1,298만원.. 연 9% 적금에 가입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올해만 가입할 수 있는 적금 상품으로 자격 조건이 된다면 안 할 이유가 없는 반드시 가입해야 할 적금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희망적금 가입 조건과 신청 시기와 방법을 알아봅니다.
목차
2022 청년희망적금? 연 9% 적금?
2022 청년희망적금 은 월 50만 원 한도 1~2년 만기 적금 상품으로, 시중금리에 추가로 납입액의 2~4% 저축장려금을 지원하는데요. 예를 들어 시중금리가 연 2%라면 최종 금리는 무려 연 6%가 됩니다. 또한, 청년희망적금은 이자소득에 대한 이자소득세 (세율 14%), 농어촌특별세(세율 1.4%)는 과세되지 않습니다. 즉,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종류는 납입기간에 따라 1년형, 2년형 두 가지가 있습니다.
2022 청년희망적금 유형
유형 | 저축장려금 |
1년 형 | 총 납입액의 연 2% |
2년 형 | 총 납입액의 연 2% |
두 가지 유형의 차이점은 저축장려금 금액이 다른데요. 월 50만 원 2년간 납입 시 최대 36만 원 저축장려금을 지원받게 됩니다. 저축장려금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별도로 수령합니다. 시중금리는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 예금상품 금리비교 사이트에서 은행별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예금상품 금리비교 사이트 바로가기 ▲
신청 자격 조건
청년을 위한 적금이다보니 신청 자격에 조건이 있습니다.
청년만 신청할 수 있는 적금으로 나이 제한이 있습니다. 즉, 만 19세부터 34세 신청 가능합니다.
단 군필자인 경우에는 복무 기간만큼 나이 조건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최대 6년 복무기간 제외)
예를 들어, 2년간 병역 이행을 했다면 만 36세까지 가입 가능합니다.
소득 역시 제한이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기 위해서 총 급여3,600만 원 이하 (식대와 같은 비과세 급여 제외), 종합소득 2,600만 원 이하 여야 합니다. 소득은 국세청을 통해 소득금액증명 (2020년 1~12월)을 해야 합니다.
신청 방법
가입 여부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청년희망적금 미리 보기'는 시중 11개 은행 앱을 통해 2월 9일 ~ 2월 18일 사이에 가능하며,
가입 가능 여부는 2~3 영업일 내에 문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신청은 2022년 2월 21일 11개 시중은행에 정식 출시 예정입니다.
시중 은행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고, 공동인증서로 은행 앱에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미리 보기' 참여자는 상품이 정식 출시되면 '미리 보기'를 한 은행에서 나이, 개인 소득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바로 가입할 수 있으니,
선착순은 아니지만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이 될 수 있으니 '청년희망적금 미리 보기' 오픈부터 미리 신청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출시 예정인 은행 콜센터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콜센터 (1397)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필요 서류
청년희망적금 가입 시 필요 서류는 달라질 수 있으나, 기본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20년 소득금액증명 - 무인민원발급기, 정부24 홈페이지, 손택스, 홈택스 4가지 방법으로 발급 가능
- 병적증명서 (해당하는 사람만)
금리가 낮은 요즘 (조금씩 금리가 인상하고 있지만)에 청년에게 가장 좋은 적금 상품이라고 생각됩니다. 가입 조건이 충족된다면 올해 가입하셔서 만기에 금리와 저축장려금을 수령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