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건축계획

[건축기사] 건축계획_문화시설 | 극장 및 영화관


문화시설 | 극장 및 영화관

📌 1. 평면계획

1-1. 극장의 평면형

극장의 평면형 그림

오픈 스테이지 (Open Stage) 형

무대를 중심으로 객석이 동일 공간에 있는 형 

특성

  1. 무대와 객석이 동일 공간에 있는 것으로 관객석에 의해서 무대의 대부분을 둘러싸고 많은 사람들은 사각거리내에 수용됨
  2. 배우는 관객석 사이나 무대아래로부터 출입함
  3. 연기자와 관객사이의 친밀감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음

애리너 (Arena, Central Stage)형

관객이 360도 둘러싼 형

특성

  1. 가까운 거리에서 관람하게 되며, 가장 많은 관객을 수용할 수 있음
  2. 무대배경은 주로 낮은 가구로 구성되며, 배경을 만들지 않으므로 경제적임 

프로시니엄(Proscenium, 픽쳐 프레임 스테이지)형

프로시니엄벽에 의해 연기공간이 분리되어 관객이 프로시니엄 아치의 개구부를 통해서 무대를 보는 형식 

특성

  1. 프로시니엄벽에 의해 연기공간이 분리되어 관객이 프로시니엄 아치의 개구부를 통해서 무대를 보는 형식
  2. 어떤 배경이라도 창출이 가능함
  3. 관객에게 장치, 광원을 보이지 않고도 여러가지의 장면을 연출할 수 있음 
  4. 스테이지에 가깝게 많은 관객을 넣을 수 있음
  5. 무대전면의 오케스트라 박스 등을 이용해서 에이프런 스테이지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6. 배경은 한 폭의 그림과 같은 느낌을 줌
  7. 연기자가 제한된 방향으로만 관객을 대하게 됨
  8. 강연, 음악회, 독주, 연극 공연에 가장 좋음

가변형 무대 (Adaptation Stage) 형

  1. 필요에 따라 무대의 객석이 변화될 수 있는 형으로 하나의 극장 내에 몇 개의 다른 형태로 무대를 만들 수 있도록 함
  2. 최소한의 비용으로 극장표현에 대한 최대한의 선택가능성을 부여함

1-2. 관객석 계획 

평면형: 부채형, 우절형이 많이 쓰여지고 있으며, 시각적 음향적으로 우수한 형임. 

📌가시거리의 설정

  1. A구역: 배우의 표정이나 동작을 상셍히 감상할 수 있는 시선거리의 생리적 한도는 15m임 (인형극이나 아동극)
  2. B구역:실제의 극장건축에서는 될 수 있는 한 수용을 많이 하려는 생각에서 22m 까지1차 허용한도로 정함 (국악, 신극, 실내악)
  3. C구역: 배우의 일반적인 동작만 보이면 감상하는데는 별 지장이 없으므로 이를 2차 허용한도라 하고, 35m 까지 둘 수 있음 (연극, 그랜드 오페라, 발레, 뮤지컬, 심포니 오케스트라) 

좌석의 한도 

최전열의 좌석이 스크린에 가까이 할 수 있는 한도 

  1. 평면상: A ≤ 90˚,  B ≤ 60˚
  2. 단면상: C ≤ 30˚,  D ≤ 15˚

객석의 크기 

객석의 평면과 단면

  1. 건축연면적의 약 50% 정도
  2. 1인당 바닥면적:0.5 ~0.6m2 정도 

객석의 음향계획

소음방지 유의사항

  1. 객석내의 소음은 30 ~35dB 이하로 함
  2. 출입국는 밀폐하고 , 도로면을 피함 (가능한 한 2중문으로 함)
  3. 창은 2중으로 하고, 지붕과 천장은 차음구조로 함. 
  4. 영사실은 천장에 반드시 흠음재를 사용함
  5. 공기의 난류에 의한 소음을 방기하기 위하여 덕트를 유선화함

음의 전달계획

  1. 직접음과 1차 반사음 사이의 경로차는 17m 이내 - 반향, Echo, 메아리
  2. 천장은 음을 객석에 고루 분산시키는 형인 것
  3. 발코니의 길이는 객석길이의 1/3 이내일 것 
  4. 발코니의 저면 및 후면은 특히 흡읍에 유의할 것 
  5. 잔향시간을 조절할 것

 

일반적인 극장의 형태, 프로시니엄 (Proscenum) 형

2. 세부계획 (중요한 것만 정리함)

2-1. 무대 

무대의 평면

  1. 커튼라인(Crutain Line): 프로시니엄 아치의 바로 뒤에 처진 막
  2. 에이프런 스테이지 (Apron Stage, 앞무대): 막을 경계로  하여 바깥 부분 즉 객석쪽으로 나온 부문의 무대
  3. 사이드 스테이지(Side Stage, 측면무대): 객석의 측면벽을 따라 돌출한 부분
  4. 액팅 에리어 (Acting Area, 연기부분무대): 앞무대에 대해서 컨튼라인 안쪽 무대
  5. 무대의 폭과 깊이: 무대의 폭은 프로세니움 아치 폭의 2배 정도로 하고, 무대의 깊이는 프로시니엄 아치 폭 정도 이상으로 함

무대의 단면

  1. 플라이 로프트 (Fly Loft, 무대상부의 공간) : 이상적인 높이는 프로세니움 높이의 4배 정도임 
  2. 그리드 아이언 (Grid Iron, 격자철판): 무대의 천장밑에 위치하는 곳에 철골로 촘촘히 깔아 바닥을 이루게 한 것으로 여기에 배경이나 조명기, 연기자 또는 음향반사판 등을 매어 달 수 있게 한 장치
  3. 플라이 갤러리 (Fly Gallery) : 그리드 아이언에 올라가는 계단과 연결되게 무대주위의 벽에 6~9m 높이로 설치되는 좁은 통로
  4. 록레일(Lock Rail) : 와이어 로프를 한 곳에 모아서 조정하는 장소
  5. 사이클로라마 (Cyclorama): 무대의 제이 뒤에 설치되는 무대배경용의 벽으로 호리존트 (horizont)라 함. 
  6. 프로세니움 아치 (Proscenium Arch): 관람석과 무대 사이에 격벽이 설치되어 이 격벽의 개구부를 통해 극을 관람하게 함. 

후무대 관련실 

  1. 프롬프터 박스 (Prompter box, 대사 박스)무대 중앙에 설치하여 프롬프터가 들어가는 박스로서, 객석 쪽은 둘러싸고 무대측만이 개방되어 이곳에서 대사를 불러 주며, 기타 연기의 주위환기를 하는 곳임
  2. 그린 룸 (Green Room)출연 대기실, 무대와 가깝고 무대와 같은 층에 두고 크기는 30m2 이상으로 함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