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 | 서양건축사 2
1. 근세건축
1-1. 르네상스 건축
특성
- 건축비례 (Proportion)와 미적 대칭(Symmetry)등을 중시
- 그리스 3주범과 로마의 2주범을 구조적 독립기둥으로 취급하고, 로마시대의 배럴 볼트, 대아치를 재활용하면서새로운 구조기술을 도입하여 시공
- 매 층마다 돌림띠 (Cornice, 코니스)로 수평성을 강조하고, 위층으로 향할수록 점차 강에서 유로 다루었음
건축실례
- 브루넬레스키 : 플로렌스 성당
- 알베르티 : 건축론, 루첼라이 궁
- 미켈란젤로: 고마 캐피톨
- 팔라디오 : 건축4서, 빌라 로툰다
1-2. 바로크 건축
특성
- 강렬한 극적효과를 추구하여 감각적이며, 관찰자자의 주관적 감흥을 중시함
- 건축의 구조, 표현, 장식 등 모든 것이 전체의 효과를 위해 사용함
- 교향악적인 특성: 공간과 매스, 움직임과 정지, 빛과 음영,
- 기하하적으로 명확히 감지되지 않는 공간, 확산공간, 역동적인 공간, 풍요한 공간의 특징
- 곡선의 도임, 파동치는 벽, 타원평명의 선호, 현란한 장식이 많이 사용됨
- 과장된 투시도적 효과의 수평, 수직적 요소간의 상호관입
건축실례
- 베르니니: 성 베드로 성당
- 베르사이유 궁
- 크리스토퍼 렌: 세인트 폴 성당
1-3. 로코코 건축
특성
- 프랑스 바로크의 최후 단계! 막장 드라마
- 바로크의 둔중한 인상에 비해 세련된 아름다운 곡선으로 표현
- 기능적 공간구성과 개인적인 쾌락주의 공간으로 주거 건축에 큰 발전을 도래함
- 장식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특히 부분적 효과를 중시함
건축실례
- 뷔르첸 하일리겐 교회당
- 수비즈 호텔
2. 근대건축
2-1. 태동기
신고전주의 (Neoclassicism)
- 고고학자들에 의한 그리스-로마건축의 발굴을 통한 고전주의 운동을 고취함
- 프랑스에서는 로마건축양식을, 영국에서는 그리스건축양식과 로마건축양식을 사용함
낭만주의 (Romanticism)
중세 건축문화의 동경과 그 양식 형태에 대한 애착으로 말미암은 고딕건축양식의 부흥 양상, 장인정신을 본받자!
2-2. 여명기
미술공예운동 - 낭만주의(고딕)으로 되돌아가자!
- 19세기말 영국에서 현대 건축의 이념 (디자인 및 제작법의 이념이라는 측면)을 확립하는데 공헌한 중요한 운동
- 예술품의 기계 생산의 배격, 수공예에 의한 예술의 복귀를 주장
- 윌리엄 모리스 (William Morris): 수공예운동의 선구자이며, 근대예술운동의 지도자
아르누보운동
- 역사주의의 거부 (과거의 양식에 얽매이지 않는다)
- 장식수법: 본질적으로 장식적인 경향으로서 곡선의 장식적 가치를 강조
- 철이라는 새로운 재료를 사용하여 곡선장식을 표현함
독일공작연맹
- 수공예운동을 기반으로 해서 설립됨
- 공업발전의 불가피성을 인식함
- 디자인을 담당하는 예술가와 디자인을 실현하고 구체화하는 산업가 사이의 공백을 메우려 함
2-3. 성숙기
바우하우스 (Bauhaus)
- 예술과 공업의 협력
- 기계화, 표준화를 통한 대량생산방식 도입
- 모든 예술을 건축의 구성요소로 재통합
- 이론 교육과 실제 교육의 병행 (직인-도제-마이스터)
국제건축양식 (International Style)
- 실용적 기능중시, 재료 및 구조의 합리적 적용과 민족적, 지역적인 차이를 없애고 어느 곳에서도 적합한 현대인의 합리적, 주지적 정신에 기초를 두는 새로운 건축양식을 수립함
- 대칭성의 배제
- 조형의 주안점을 정면(Facade)에 국한하지 않고 평면계획에 의하여 공간이나 매스를 유동적으로 배치
- 장식을 배격하고 단순한 수직, 수평의 직선적 구성
- 백색을 많이 사용하고, 재료의 특색을 그대로 표현
- 📌 대표적 건축가
- 르 꼬르뷔지에 (Le Corbusier): 빌라 사보아
- 미스 반 데 로에 (Mies Van der Rohe): 크라운 홀
-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Frank Lloyd Wright)
- 알바 알토 (Alvar Aalto)
📌 르 꼬르뷔지에 근대건축 5원칙
- 필로티(Pilotis)
- 수평 띠창 (골조와 벽의 기능적 독립)
- 자유로운 평면
- 자유로운 파사드 (도미노 구조)
- 옥상정원
3. 현대건축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탈근대주의)
특성
- 의미 전달체로서의 건축: 상징적, 대중적 건축
- 맥락(Context)과 대중성의 강조
- 공간의 애매성
대표적 건축가
미국: 로버트 벤츄리(Robert venturi) : 「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 찰스 무어 (Charles Moore), 마이클 그레이브스 (Michael Graves, Robert), 로버트 스턴 (A.M. Stern)
유럽: 알도 로시(Aldo Rossi), 크리에 형제(Leon & Rob Krier), 랄프 어스킨(Ralph Erskine)
레이트모더니즘 (Late Modernism, 또는 신공업기술주의, Neo-Productivism)
특징
- 기계미학 - 규격화, 표준화, 공업화 (퐁피두센터)
- 구조의 왜곡과 표피의 강조
- 미니멀니스트(Minimalist)적인 표현
대표적 건축가
- 미국: 시저 필리 (Cesar Pelli) : 63빌딩, 케빈 로쉬 (Kevin Roche), 아이 엠 페이(I. M. Pei), 존 포트만 (John Portman)
- 유럽: 리차드 로저스(Richard Rogers): 구조 설비노출, 공업화된 부품과 조립식 공법, High-tech 건축주도: 퐁피두센터, 로이드 보험회사 사옥, 노만 포스터 (Norman Foster)
해체주의
특징
- 자크 데리다 와 미셸 푸코 (Fuco) 등 철학자들의 이론과 공동작업
- 서구사회를 지배해 온 "이성"에 대한 도전으로 고정관념의 해체를 목적으로 함
대표적 건축가
- 버나드 츄미 (Bernard Tschumi): 라 빌레뜨 (La Villette) 공원
- 피터 아이젠만 (Peter Eisenman): 뉴욕 파이브의 구성원, 주택시리즈, 웩스너 시각예술센터, IBA 집합주택
- 프랑크 게리 (Frank Gehry): 게리 하우스, 고베 일실당, 로욜라 법학대학, 캘리포니아 항공우주박물관, 비트라 디자인 박물관
- 렘 쿨하스(Rem Coolhaas): 국립무용극장, 리움
- 자하 하디드 (Zaha Hadid) - 서울 DDP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