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연휴 아프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동네 병원 약국 진료 검색 방법
설 명절 연휴 기간 갑자기 아프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보건복지부는 설 연휴 기간 (1월 29일~ 2월 2일) 의료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명절을 위해 설 연휴 기간에도 문을 여는 병원 및 의원,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진료 정보를 제공합니다. 철저한 코로나 오미크론 변이 감염예방 및 설 명절 자주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 소화불량, 급체, 장염 등 예방하여 즐거운 명절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합니다.
설 연휴 문여는 동네 병원 약국 검색하는 방법
129, 119, 120 전화 문의
응급 환자를 위한 응급실 운영기간은 평소와 동일하게 24시간 진료합니다. 또한 일부 보건소를 포함하여 일부 공공보건의료기관 역시 진료를 계속합니다. 설 연휴 기간 중에 문을 여는 병원, 약국 정보는 보건복지부콜센터 129, 구급상황관리센터 119, 시도 콜센터 120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응급의료정보포털 사이트 E-gen 검색
설 연휴기간 중에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 선별진료소는 응급의료포털 사이트 E-gen를 이용합니다.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 '명절 병원' 등으로 검색하면 결과로 E-gen 응급의료정보 포털 사이트가 나옵니다. 아래에 E-gen 바로가기 링크를 두었습니다.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APP) 다운로드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주변에 문을 연 병원, 의원과 약국, 선별진료소를 지도에 보여주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APP)을 다운로드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진료시간과 진료과목 정보 제공되나, 방문 전에 전화로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래에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링크를 두었습니다.
코로나 19 진료소 검색 하기
코로나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방역지침이 바뀌며, 코로나19 진단 검사 방법 체계 역시 2022년 1월 29일 토요일부터 변경되었습니다. PCR 검사 대상이 변경됩니다. 진료소는 선별과 임시선별로 나뉩니다. 선별진료소는 코로나 19 증상이 있거나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사람에게 검사를 실시하는 곳입니다. 임시선별진료소는 별도의 증상이 없으나 불안감으로 검사를 받고 싶은 사람에게 검사를 실시하는 곳입니다. 검사 방법은 보건소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진료소에서 무료로 진행합니다. 단, 아래 우선순위 대상자가 아닌 경우 8만 원 이상 개인 부담으로 진행됩니다.
읽을만한 관련 글 ▼
PCR 우선순위 대상자
- 60세 이상
- 역학적 연관자
- 의사소견자
-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종사자
- 자가검사키트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가 양성인 경우
신규 도입되는 신속항원검사는 60세 미만, 방역패스 필요자 등 PCR 우선순위 비대상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검사방법은 보건소 선별진료소 (1월 29일 토요일부터 시작~ ), 임시선별진료소 (2월 3일부터 시작~) 무료로 진행하며, 호흡기 전담 클리닉 등 지정 병의원 (2월 3일부터 시작~ )에서 무료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진료비는 별도입니다. 또한 약국, 편의점에서도 자가검사키트를 구매하여 검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