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덕업

프렌즈 (Friends), 90년대 최고 흥행 미국 시트콤


 1994년 방영을 시작하여 2004년 시즌 10까지 90년대 전 세계를 사로잡았던 워너 브라더스 텔레비전 (Warner Bros. Television) 제작 최고의 흥행을 거둔 미국 시트콤, '프렌즈 (Friends)'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 대 흥행을 거둔 이 전설의 시트콤은 종영한 지 거의 17년을 넘어가지만 아직까지도 여러 나라에서 TV와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재방송된다.

 

 

현재 한국 넷플릭스에서 시즌 10까지 스트리밍을 제공하고 있으며, 왓챠에서는 전 시즌을 순차적으로 공개한다고 한다.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되도록 한 · 영 자막을 제공하니 원어 감상도 도전해볼 만하다.

 

프렌즈 (Friends), 90년대 최고 흥행 미국 시트콤

프렌즈 (Friends), 90년대 최고 흥행 미국 시트콤

2000년대 초 우리에게는 영어회화 공부의 본좌, 영어를 잘하고 싶다면 반드시 봐야 하는 (Must-Watch) 시트콤이었다. '프렌즈'는 IMDb와 로튼토마토 (Rotten Tomatos)에서 높은 평점을 받는다. 상업성 짙은 영화에 평가가 높은 IMDb에서는  10점 만점에 8.8점 평가를 받았으며, 비교적 작품성 짙은 영화나 드라마에 평가를 높이 주는 로튼 토마토는 82% 웃돈다.

 

'프렌즈' 시트콤만큼이나 유명한 등장인물과 배우들

주요 등장인물은 6명이다. 

90년대 전 세계에 화제를 몰고왔던 미국 시트콤, '프렌즈'

 

제니퍼 애니스톤 (레이첼 그린 역) | Jennifer Aniston as Rachel Green,

커트니 콕스(모니카 겔러 역) | Courteney Cox as Monica Geller,

리사 쿠드로우 (피비 부페이 역) | Lisa Kudrow as Phoebe Buffay,

매트 르블랑 (조이 트리비아니 역) | Matt LeBlanc as Joey Tribbiani ,

매튜 페리 (챈들러 빙 역) | Matthew Perry as Chandler Bing,

데이비드 쉬머 (로스 겔러 역) | David Schwimmer as Dr. Rose Geller

 

 

특히 이 중 등장인물 조이 트리비아니는 미워할 수 없는 바보 바람둥이 막장드라마 배우 캐릭터 자체로도 매우 인기가 많았고, 2000년대 미국 시트콤인 '빅뱅이론 (Bigbang Theory)의 쉘든 'Bazinga!' 못지 않게 조이의 'How are you doing?'도 조이 캐릭터의 인기를 굳힌 캐치프레이지라고 할 수 있겠다. 프렌즈 종영 이후 조이 (Joey, 2004~2006)라는 새로운 시트콤에 매트 르블랑이 단독으로 조이 트리비아니로서 연기했지만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

시트콤 '프렌즈' 줄거리

각자의 꿈을 가지며 뉴욕에 사는 젊은 여섯 친구들의 삶 이야기다. 조이는 성공하고 싶은 배우이며, 모니카는 뉴욕 레스토랑의 셰프다. 부모님의 품을 벗어나 카페 웨이트리스에서 패션 업계에 커리어를 이루고자 하는 레이첼은 모니카와 같이 살며 뉴욕 생활을 헤쳐나간다. 모니카의 오빠이자 고생물학자인 로스는 그의 첫사랑 레이첼을 다시 만나면서 로맨스를 만들어간다. 로스의 대학 친구인 챈들러는 제대로 여자 친구를  사귀는 게 소원이다. 독특한 성격의 소유자 피비는 마시지사이자 자신만의 음악세계를 가진 뮤지션이다. 이 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좌충우돌 사랑과 우정 그리고 뉴요커들의 이야기들로 매 에피소드가 만들어진다. 

프렌즈, 아직 보지 않았다면?

뉴욕 맨해튼에 사는 남자 셋, 여자 세 친구들의 우정과 사랑을 담았으며, 단 한순간도 지루할 틈 없는 유머코드로 잘 짜여져있다. 로맨스, 코미디, 반전 등 스토리가 재밌다. 괜히 흥행한 게 아니다. 한번 보기 시작하면 정주행할 수밖에 없다. 매 에피소드 러닝 타임은 22분으로 가볍게 볼 수 있다.

 

 

출퇴근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면서 볼만한 길이의 시트콤이다. 미국 영어 회화를 독학으로 배우고 싶다면 가장 먼저 봐야 할 미국 시트콤이다. BTS의 RM이 멋진 영어 실력을 갖추게 된 비결로 '프렌즈' 시트콤을 꼽았다. 일상생활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영어 표현이 자주 등장하기에 영어회화 초급자가 시작하기 좋은 시트콤이라고 할 수 있다.

 

 

프렌즈 감상에 재미를 더하는 것은 우리가 아는 웬만한 미국 할리우드 스타들이 카메오로 출연한다. 브래드 피트 (시즌 8 방영 당시 제니퍼 애니스톤과 연인관계), 알렉 볼드윈, 브루스 윌리스, 조지 클루니, 폴 루드, 벤 스틸러, 숀 펜, 리즈 위더스푼등 그들의 TV 시트콤 연기를 볼 수 있다. 

다시 찾아온 프렌즈,  Friends : The Reunion

2021년 HBO TV 스페셜 다큐멘터리, 'Friends: The Reunion' 이 나왔다. 기대 이상의 큰 이슈를 몰고 오진 못했지만 다시 만난 프렌즈 출연진들이 세트장을 방문하고, 촬영 당시를 떠올리며 비하인드 스토리를 나누는 다큐멘터리로 '프렌즈' 팬이라면 볼만한 다큐멘터리라고 생각된다.

 

세월의 흐름을 짐작할 수 있는 프렌즈 주인공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