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 최고의 미국 시트콤 '빅뱅이론(The Bigbang Theory)'에 대해 리뷰해보고자 한다. 시트콤 '빅뱅이론'은 고차원적인 이공계 지식과 어린아이 같은 이들의 행동 간의 간극이 주요 매력 포인트다. 프렌즈가 일상회화 공부를 위한 시트콤이라면 빅뱅이론은 토플에서나 나올 법한 고급 어휘가 많이 나온다. 현재 왓챠에서 시즌 1부터 시즌 12까지 감상 가능하다.
빅뱅이론 (The Big Bang Theory) 시트콤 | 너드의, 너드를 위한, 너드에 의한
2007년 시즌 1을 시작으로 총 12년간 12 시즌으로 마무리한 빅뱅이론'은 뭔가 부족한 외모와 패션 감각의 소유자로 만화와 과학에 빠진 이공계 석박사 친구들 4명, 쉘든, 레너드, 하워드, 라지와 집 맞은편에 네브라스카에서 연기자가 되고 싶어 캘리포니아로 이사 온 금발 미녀 페니를 만나면서부터 그들의 좌충우돌 코믹한 일상이 펼쳐진다.
빅뱅이론의 주요 등장 인물
주요 등장인물들 중에 단연 인기가 가장 많은 캐릭터는 '쉘든 쿠퍼 (Sheldon Lee Cooper) 다. '쉘든 쿠퍼'를 연기한 배우 '짐 파슨스 (Jim Parsons)'는 본래 연기를 전공하고 브로드웨이에서 연기를 했던 배우였는데, 이 '빅뱅이론' 시트콤을 통해 전 세계에 명성을 얻고, 일약 국제적인 스타가 되었다. 짐 파슨스가 연기한 쉘든 쿠퍼가 없이는 빅뱅이론의 유명세도 없었을 것이다.
쉘든 (Sheldon Lee Cooper) - Jim Parsons
쉘든 리 쿠퍼는 이론물리학자이다. 그는 천재로 월등하게 명석하다. 본인 스스로도 자기가 천재라는 걸 당연하게 생각한다. 그는 자기중심적이고 거만한 성격의 소유자이지만, 미워할 수 없는 캐릭터다. 쉘던은 자신의 행동 규칙에 따라 철저하게 생활하며, 친구들에게도 강요한다. 타인들과의 관계 형성에 매우 미숙한 편이다. 쉘든 캐릭터가 워낙 인기가 많아서 추후 스핀오프 (spinoff) 시트콤으로 영 쉘던 (Young Sheldon, 2017)까지 제작된다.
레너드 (Leonard Leakey Hofstadter) - Johnny Galecki
레너드는 실험 물리학자이다. 그는 쉘든과 룸메이트로 매일 쉘든의 엄마 같은 존재로 쉘든을 돌봐주다시피 한다. 쉘든이 레너드가 실험 물리학자라는 이유로 종종 무시를 하는데, 래너드는 그런 시달림에 이골이 났다. 그는 그의 아파트 건너편에 이사 온 페니에게 첫눈에 반한다. 레너드 역을 맡은 조니 갈렉키는 아역배우 출신이다.
하워드 (Howard Joel Wolowitz) - Simon Helberg
하워드는 유대인 출신의 엔지니어이다. 그는 어머니와 같이 살고 있다. 늘 소리를 지르는 어머니 때문에 짜증을 내지만 마마보이이다. 여자를 보면 먼저 접근하나, 매번 실패한다. 쉘든은 하워드를 개나 소나 다가는 MIT 출신의 엔지니어라는 이유로 무시한다. 그래서인지 쉘든과 하워드는 다른 친구들보다 거리감이 느껴진다.
라지 (Raj Ramayan Koothrappali) - Kunal Nayyar
라지는 인도 출신의 천체물리학자이다. 인도에서 부자 부모님 밑에서 자라 고생 하나 모르는 유학생으로 나온다. 늘 부모님의 간섭을 받으며, 특히 여자 앞에서는 입도 열지 못하는 성격으로 연애에 어려움을 겪는다. 실제로는 라지의 캐릭터 설정과는 반대로 배우 쿠널 나이어는 미스 유니버스 인도 대표와의 결혼에 성공한다.
페니 (Penny) - Kaley Cuoco
쉘든과 레너드 건너편에 사는 여성 캐릭터이다. 그녀는 네브라스카에서 연기자가 되고 싶어 캘리포니아로 이사 왔다. 할리우드에서 여배우로 성공하고 싶은 미녀 금발로 그려진다. 빅뱅이론의 주요 등장인물은 라스트 네임뿐만 아니라 미들 네임까지 설정되어 있지만, 페니는 성이 없다. 시즌이 끝날 때까지 페니의 성이 무엇인지 단 한 번도 나오질 않는다.
베르나데트 (Bernadette Marian Rostenkowski) - Melissa Rauch
베르나데트는 미생물학자이다.작은 키에 참새 같은 목소리로 약해 보이지만, 승부욕이 매우 강하다.
에이미 (Amy Farrah Fowler) - Mayim Bialik
에이미는 신경생물학자이다. 시즌 3에 첫 등장하며, 인터넷 미팅을 통해 쉘든을 만난다. 에이미 역을 맡은 마임 바이알릭은 레너드 역을 맡은 조니 갈렉키처럼 아역배우 출신이다. 실제로 그녀는 시트콤에 등장하는 주요 배우 중에 유일하게 신경생물학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는 배우다.
시즌 구성과 줄거리
캘리포니아를 배경으로 공대의 석박사 4명의 친구들 쉘던, 레너드, 하워드, 라지가 이웃집에 금발미녀가 이웃집으로 이사를 오면서 이들만의 공고한 세계가 조금씩 금이 가기 시작한다. 미국의 장수 시트콤인 '빅뱅이론 (The Big Bang Theory)'은 뉴욕을 배경으로 한 인기 시트콤 '프렌즈 (Friends), 90년대 최고 흥행 미국 시트콤' 보다도 더 많은 에피소드와 시즌을 만들어냈다. 2007년 9월 시즌 1을 시작으로 2019년 5월까지 시즌 12, 무려280개 에피소드로 막을 내렸다. 각 에피소드 러닝타임은 22분으로 출퇴근 시간이나 주말에 고차원적인 영어회화 공부하기 적당하다.
미국 너드의 유니버스가 궁금하다면 '빅뱅이론'
사실 미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시트콤이지만, 시청자의 평가는 극과 극으로 나뉜다. 2009년 시즌 3 첫 방송에서 미국 쇼 역사상 최고의 시청자를 모은 쇼로 기록되고, 미국 상위 10 시청률은 놓친 적이 없는 시트콤이지만 인종과 성차별을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특히 공대생들의 삶을 다룬 시트콤이 '덕후', '긱 (geek)'에 대한 이미지를 고착화시켰다는 비난도 있었다. 해가 갈수록 억지로 짜낸 웃음만 가득한 시트콤이라는 악평을 듣기도 했다.
그러나, '빅뱅이론'은 일부 시청자들의 강력한 비판만큼이나 인기가 좋았던 시트콤 (IMDb 8.1/10, 로튼 토마토 81%)이다. 이 시트콤을 볼 때 너무 깊게 생각해서 보지 않고 클리셰 (cliché)를 품은 유머 코드로 받아들이면 빅뱅이론을 흥미롭게 감상할 수 있다. 특히, 미국 히어로물 팬이라면 빅뱅이론을 더 재밌게 감상할 수 있다.
매 에피소드마다 쉘던이 무슨 의미가 담긴 -T 셔츠를 입고 나오는지도 역시 볼거리 중 볼거리다. 과학과는 전혀 관계없는 스토리들로 짜여 있지만 각 에피소드 제목은 과학 용어로 되어있어 제목에 담겨있는 의미와 에피소드를 연결해보며 흥미로운 지점을 찾아볼 수 있다. 빅뱅이론에도 '프렌즈'와 마찬가지로 여러 카메오가 출연한다. 다른 점이 있다면 배우가 아닌 과학자, CEO 등이 나온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카메오로 일론 머스크, 빌 게이츠, 스티븐 호킹, 닐 드그라스 타이슨, 애플 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이 출연하는데 그들의 감초 같은 연기도 볼 수 있다.
쉘던 쿠퍼가 입고 나온 대표적인 T-셔츠 50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