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덕업

문나이트 (Moon Knight), 다중인격 마블 히어로


디즈니+ 공개한 6부작 마블 슈퍼히어로 시리즈 '문나이트 (Moon Knight)'.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MCU)의 무한한 확장으로 마블의 새로운 히어로가 대거 나온다. 2022년 첫 출발로 마블 최초 다중 인격 슈퍼 히어로로 '마블의 배트맨'이라 칭하는 '문나이트 (Moon Knight)'가 3월 30일부터 OTT 디즈니 + 에 공개되었다. 한 달간 딱 하루를 제외하고 줄곧 디즈니+ 시리즈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했을 정도로 인기가 뜨겁다.

 

👀 대중성과 작품성 겸비한 스트리밍 명작 리스트

 

세브란스 : 단절 (Severance) 애플 TV SF 미스터리 스릴러 보러가기 →

오피스 (The Office), 세상 웃긴 사무실 시트콤 보러가기 →

레지던트 에일리언 (Resident Alien) SF 코미디 드라마 보러가기 →

 

문나이트 (Moon Knight), 다중인격 마블 히어로
문나이트 (Moon Knight), 다중인격 마블 히어로

문나이트 (Moon Knight),  다중인격 마블 히어로

이 시리즈는 악몽과 수면장애(sleeping disorder)를 가진 '스티븐'과 또다른 자아인 무자비한 용병 '마크 스펜서'의 존재를 깨닫고, 어둠이 깨운 초월적 다크 히어로로 거듭나게 되는 과정을 그린다.

 

디즈니 채널 스트리밍 바로가기

 

고대 이집트 신화 마니아이며 박물관 기념품 매장 직원인 '스티븐'은 바보스러울 만큼 선량한 사람이다. 그에게는 남에게 말못할 비밀이 있는데, 잠이 들면 처음 보는 장소에서 상처투성이로 깨어나기가 일수다. 집 문을 걸어 잠그고 문 틈을 테이프로 봉하고 침대에 자기 발을 묶어놓았는데도 눈을 뜨면 알프스 어디 산기슭 풀밭에 쓰러져 있다.

 

 

그 마을은 미래의 죄를 미리 심판하는 고대 이집트 여신 '암미트'를 섬기는 컬트 집단의 본거지로 컬트 지도자 '아서 해로우'가 스티븐을 용병이라 부르며 뒤쫓는다. 그는 구불구불한 산 길에서 추격전 끝에 침대 위에서 깨어났는데 이미 이틀이 지난 후다. 스티븐의 직장에서 거대한 자칼이 그를 습격해오고, 마침내 스티븐 안에 잠들어 있던 또 다른 인격, 현실의 죄를 심판하는 고대의 신 콘슈의 아바타 '문나이트'가 깨어난다. 

문나이트 주요 등장 배우

사실 몇 년 전 '문나이트' 제작 발표가 공식화되자마자, 문나이트의 역할로 키아누 리브스, 다니엘 래드클리프 등 여러 배우들이 구설수로 올랐지만, 최종 '스티븐·마크·문나이트·미스터 나이트' 4가지 인격을 가진 히어로 역할로 오스카 아이삭 (Oscar Isaac)이 맡았다.

 

 

우리에게는 '스타워즈'의 반란군 X윙 전투기 조종사 포 대머런 (Po Dameron)과 영화 '듄 (Dune)'에서 레토 공작 (Duke Leto Astreides)으로 익숙한 오스카 아이삭은 알렉스 가랜드의 영화 '엑스 마키나 (Ex Machina)', 감독 코엔 형제 영화 '인사이드 르윈 (Inside llewyn Davis)' 에서도 발군이었던 연기력이 돋보여주었다.

 

 

이미 다양한 장르의 필모그래피를 가진 에단 호크 (Ethan Hawke)가 빌런 '아서 해로우' 역할을 맡았다. 연기력이 출중한 배우들로 채워진 마블 시리즈라고 볼 수 있다. 안타깝게도 빌런인 안톤 모가트 (Anton Mogart) 역을 맡은 프랑스 배우 가스파르 울리엘 (Gaspard Ulliel)은 지난 1월 그르노블에서 스키 사고로 사망해 '문나이트'는 그의 마지막 작품이 되었다.

 

문나이트 감상 포인트

'문나이트'는 존 쿠삭과 레이 리오타가 나오는 '아이덴티티', 브래드 피트와 에드워드 노튼을 주연으로 한 '파이트 클럽' 등 다중인격을 다룬 영화와 고고학자 '인디아나 존스'의 모험을 다룬 '인디아나 존스' 영화 시리즈가 합쳐진 슈퍼 히어로물 같다.

 

 

영국에 있는 박물관 기념품 매장 직원 '스티븐'과 거친 성격의 소유자 전직 미국 CIA 첩보원인 용병 '마크' 두 인격이 순식간에 변하는데 배우 오스카 아이삭은 다중인격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해내며, 부지부식간에 그의 탁월한 영국 · 미국식 발음의 연기 감상할 수 있다. 눈 한 번 깜빡할 때 마다 정신없이 시공간이 바뀌기에 스토리 전개가 긴박감 있게 흘러가며, 다중 인격의 완전히 다른 성격 탓에 벌어지는 실수와 유머가 어두운 분위기를 중재한다. 상반되는 두 인격은 '파이트 클럽'의 브래드 피트와 에드워드 노튼을 연상케 한다.

 

 

마블에서는 보기 어려운 '다크히어로' 설정으로 '해리성 인격장애'를 가진 다중 인격 주인공이 정의와 징벌에 서로 다른 관념을 가진 고대 이집트 신들과 엮이면서 더 깊어지는 혼돈 속을 헤매는 주인공의 심리 묘사도 잘 연출되었다. 선과 악 사이의 경계가 흐릿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어 지난 슈퍼 히어로물에 물려 있다면 '문나이트'를 추천한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