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크림 추천, 나와 해양 생태계, 산호초를 위한 자외선 차단제
해양 생태계, 산호초를 위한 자외선 차단제 관련 포스팅. 찐득찐득 내가 바라는 화장품이 바다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여름휴가 가기 전 이제 내 피부뿐만 아니라 해양 생물 보호하는 자외선 차단제를 추천한다. 끝까지 읽으면 어떤 산호 보호 자외선 차단제를 구매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자외선 차단제 구매 전 반드시 짚고 가야 정보 ▼△
의외로 잘못알고 있는 자외선 차단제 SPF, PA 지수
미국 하와이주 유기 자외선 차단제(유기자차) 금지법
2018년 미국 하와이주 의회는 해양 생물 보호를 위해 특정 성분이 포함된 유기 자외선 차단제(유기자차) 금지법을 통과시켰다. 2021년부터 하와이에서는 옥시벤존(OXobenzoen), 옥티노세이트(Octinoxate)가 포함된 유기자차를 판매하거나 사용할 수 없다. 아름다운 산호가 있는 제주도에서도 필요한 금지법이라고 생각된다.
△▼자외선 차단제 구매 전 반드시 짚고 가야 정보 ▼△
바다를 위해 피해야 할 자외선 차단제 성분
바다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성분을 함유한 차단제를 바르면 우리의 피부를 보호할 수 있지만, 성분이 물에 씻겨나가며 해양 생물을 비롯 바다를 오염시킨다.
- 페트롤라툼, (일명: 바셀린 (petrolatum))이 포함되어 있는 자외선 차단제는 피한다. 생분해되는데 오래 걸리고, 해양생물과 물새에 해를 끼치고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나노-티타늄디옥사이드 (Nano-Titanium Dioxide), 나노-징크옥사이드 (Nano-Zinc Oxide)가 많이 함유된 자외선 차단제는 피한다.
- 하와이에 금지된 옥시벤존 (Oxybenzone), 옥티노세이트 (Octinoxate)은 피한다. 이 두 성분은 바다 산호초를 표백시키고, 산호의 DNA를 손상시켜 심하면 산호초를 죽인다.
해양 생물 보호 (Reef Safe) 자외선 차단제 바로가기 ▶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제품
- (국내) 아로마티카 수딩 알로에 미네랄 선스크린 SPF50, 가격 2만2천원대
- (국내) 멜릭서 비건 에어핏 선스크린, 가격 3만원* (제조사 코스맥스)
- Thinksport SPF 50 Sunscreen, 가격 2만원대
- Babo Botanicals SPF 30 Clear Zinc Lotion, 가격 1만5천원대
- Badger SPF 30 Unscented Sunscreen Cream, 가격 2만원대
- Raw Elements SPF 30 Certified Natural Sunscreen
- All Good SPF 30 Sport Sunscreen Lotion
결론
1994년 11월 유엔 해양법 협약이 발효되고 세계 각국은 해양자원 개발 확보를 위한 경쟁 체제로 돌입하며 우리나라 역시 해양 자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해 1996년부터 5월 31일을 '바다의 날' 법정기념일로 제정하였다. 5월 11일 바다의 날이 4월 5일 식목일과 만큼이나 더 많이 알려져 바다를 정확히 알고 숲만큼이나 보호해야 할 자연이라는 강력한 인식이 필요하다. 지구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바다는 나무 숲보다 몇 배의 산소를 생산하는 중요 산소 공급처이다. 먹을 것, 즐길 것, 숨실 것 이 모든 것을 아낌없이 주는 바다를 위해 그리고 내 피부를 위해 바다에 안전한 자외선 차단제를 써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