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제로 웨이스트 (Zero Waste) 가게 탐방


제로 웨이스트 zero waste shop

한국 제로 웨이스트 가게 (Zero waste shop in Korea) 소개 및 탐방. 자연 소재 생활 제품 편집숍에서부터 일회용품이 없는 카페까지 또다른 새로운 소비 문화를 알리는 제로 웨이스트 가게들을 소개합니다.

 

 우디우드 | 소소한 자연 소재 생활 제품

우디무드 | 나무, 라탄, 대나무, 수조 등 자연 소재로 만든 생활 제품 편집숍.제작 공정부터 포장까지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보인다.자연 소재를 이용해 창작 활동을 하는 작가의 제품까지 입점 영역을 넓히고 있어 감성 가득한 소품을 볼 수 있다. 오프라인 방문이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걱정 안해도 된다. 현재 네이버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어 집에서도 제로 웨이스트 온라인 쇼핑도 가능.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로 52-6
운영시간: 월, 일 휴무 / 화-토 15:00 - 19:00
(현재 코로나로 인해 영업시간 단축, 수시 운영시간 변경 가능)

우디무드 인스타그램 링크 →

 

더피커 | 건강한 소비 방식 제안

더피커 | 한국에 제로 웨이스트 문화와 건강한 소비 방식의 개념이 생소하던 2016년도에 오픈하였다. (나도 한국 제로 웨이스트 숍 관련 구글 리서치 중 찾게 되어 처음 알게되었다.) 원래는 지상에 비건 식당과 함께 운영하다가 제로 웨이스트 문화에 대한 확산을 목표로 현재는 성수동 공유 오피스 9층에 자리해 있다. 더피커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알겠지만, 요즘 "트렌드"에 따라가 외식에 맞춘 제로웨이스트 매장이라기 보다는 제로 웨이스트의 삶의 근본적인 물음과 방식에 대한 고민을 둔 매장인 듯하다. 제품들은 체계적이고 철저한 기준에 따라 입점된다. 

 

주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115, 9층
운영시간: 일 휴무 / 월-금 12:00 - 19:00, 토 12:00 - 18:00

더피커 홈페이지 링크→

 

Earth, Us | 지구를 위한 현명한 데이트

따뜻한 햇살을 머금은 다락방 같은 분위기의 카페, Earth, Us (얼스어스) 에는 티슈와 빨대, 테이크 아웃 잔 등 일회용품이 없다. 환경에 관심이 많은 얼스어스 대표는 "카페에서 일회용품을 쓰지말자" SNS 피드 켐페인을 시작으로 반응이 뜨거워지자 이에 힘입어 일회용품이 없는 카페를 만들게 된 것. 지금은 제로 웨이스트 카페로 유명해졌지만, 초기에는 손님들의 컴플레인도 있었다고 한다. 제로 웨이스트가 생소하다면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생각보다 카페에 일회용품이 없어도 불편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미산로 150
운영시간: 화요일 휴무, 평일 12:00 ~ 21:00

얼스어스 인스타그램→

 

 

친환경 다목적 세제 만들기 DIY 튜토리얼 ft. 쿠팡

친환경 다목적 세제 (All Purpose Cleaner) 집에서 만들기 초간단 튜토리얼 친환경 다목적 세제 만들기 초간단 튜토리얼입니다. 여러 청소 세제 필요 없이 이 친환경 다목적 세제 있으면 집안 청소가

ex-nihil0.com

 

알맹상점 | 껍데기는 가라, 알맹이는 오라. 리필 (Refill)숍

한국에도 리필 숍이 생겼다!  미국, 유럽에서 오가닉 마켓이나 내용물만 리필해가는 상점들을 많이 볼 수 있었지만 (좋은 품질, 좋은 가격. 유학시절 자주 이용했다.) 국내에서는 찾기 힘들었다. 알맹상점 은 2018년에 " 껍데기는 가라, 알맹이만 오라' 를 슬로건 삼아 망원시장에서 비닐봉지 대신 장바구니 대여, 용기 사용 캠페인을 시작으로 2020년 6월 오픈되었다. 이 곳에서는 세제 뿐만 아니라 화장품까지 소분 리필 판매하고, 재활용 회수센터로서도 운영되어 단순한 제로 웨이스트 리필 숍이 아닌 "쓰레기 줄이는 공간"으로서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는 곳으로 나아가고 있다. 

(개인적으로 한살림과 같이 알맹상점과 같은 리필 숍이 지역마다 운영되는 날을 꿈꿔본다! )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로 49, 2층
운영시간: 월요일 휴무, 평일 14:00 ~ 20:00

알맹상점 인스타그램→

제로 웨이스트 가게, 제주에도 있다!

지구별 가게 | 제주도, 에코여행의 장소

눈과 마음에 모두 다 담을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제주. 이 곳에 협동조합 '함께하는 그날' 이 운영하는 제로 웨이스트 체험 공간, 지구별 가게. 소락 (제주어로 <소락소락하다, 물기없이 바스락바스락 거리다, 뽀송뽀송하다> 라는 뜻인 동시에 '함께하는 그날' 협동조합의 브랜드 이름) 면생리대, 손수건, 주머니 등을 제품을 판매하고, 천연세제 소프넛 (열매 자체가 비누, 제주에서도 나는 '무환자 나무(환자가 없다)' 열매) 이 놓여있다. 

 

마을 모임에서 마을 기업이 된 가게.
지구를 생각하는 가게.
쓰레기 없는 삶을 체험할 수 있는 가게. 

지구별 가게  제주에 가게된다면 꼭 방문해보자!

 

주소: 제주 제주시 월량북2길 16
운영시간: 일요일 휴무, 평일 09:00 ~19:00

지구별가게 인스타그램→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